미국주식 월 배당주 QYLD 분석
QYLD 연 12%의 고배당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 입니다. 월배당을 지급하는 ETF로 월 1%의 해당하는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을때 생각이 나는 ETF 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많은 비중으로 QYLD를 보유하고 계시거나 구매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QYLD 종목 구성
QQQ와 유사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Microsoft
2. Apple
3. Amazon
4. Tesla
등 QQQ와 상당히 비슷한 종목구성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YLD는 나스닥 100을 추종하고 있는 ETF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QYLD는 커버드 콜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커버드 콜 이란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옵션을 다소 비싼 가격에 팔아 위험을 안정적으로 피하는 방식입니다. 일종의 합성 전략으로 주가가 일정 구간 하락할 때의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일정 구간 하락할 때의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다는 것이지, 무작정 떨어지는데 모든 종류의 위험에 대해 다 방어가 가능하다는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나스닥 100 지수가 올라가면 QYLD 또한 따라 올라가되 나스닥 100 지수 만큼 올라가지 않고, 하락할 때에는 같이 하락하는 경향 때문에 점차 하락하는 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QYLD 수수료
QYLD의 수수료는 0.6% + 알파 입니다. 커버드 콜 자체가 많은 개입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필연적으로 많은 수수료를 동반하게 됩니다.
배당또한 들쭉날쭉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배당투자를 하는 이유가 월 배당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서 인데 2021년도 1분기, 2분기에는 배당컷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현금흐름 투자하려고 배당주 들어갔다가 배당 컷 당하면 하늘이 노래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이 종목에 대한 생각은 올라갈 때는 찔끔올라가고 내려갈때는 하방으로 열려 있는 구조라 리스크 대비 배당금을 10% 12% 주더라도 매력적인 구조가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배당주 투자를 하면서 점차 주식가격이 상승할 주식을 사야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배당금과 "커버드 콜" 이란 멋있는 용어로 무장했지만 단기 배당투자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매달 조금씩 투자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다른 선택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주식의 추천이나 반대가 아닙니다.